- “20대의 ‘인생 숙소’를 결정하는 요소 1위는 청결”

▲ 사진= 여기어때 “20대의 ‘인생 숙소’를 결정하는 요소 1위는 청결” © 여기어때컴퍼니 제공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 여기어때, 20대 이용자 대상 앱 내 설문조사 진행…”20대 ‘인테리어’보다 '청결’ 중요”
○ 숙소 중심 여행에 익숙한 20대, 사회적 분위기 맞춰 ‘청결’ 제1의 기준으로

20대 국내여행객은 ‘인생 숙소’를 꼽는 첫번째 조건으로 ‘청결’을 선택했다. 만족스러운 숙소의 기준으로 인테리어보다 깨끗한 숙박 환경을 우선시했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숙박ㆍ모바일티켓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최문석)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대 앱 이용자의 59%는 자신의 인생 숙소가 특별한 이유로 ‘위생과 청결’을 선택했다. 50대 대비 17%포인트 높은 수준으로, 젊은 세대가 숙소의 청결 상태를 더욱 중요하게 평가했다.

20대가 꼽은 인생 숙소의 2위 조건은 ‘인테리어’, 3위는 ‘숙소 주변 풍경’으로 조사됐다.
이는 젊은 세대가 '호캉스’ 등 숙소가 중심인 최근 여행 트렌드에 익숙한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20대의 여행 트렌드가 비대면 사회 분위기와 만나 숙소의 청결을 강조하는 모습으로 반영되고 있다.

숙소가 관광지 방문 시 휴식을 취하는 공간에서 여행의 목적으로 진화한 가운데, 체류시간이 길어지며 안전한 숙소 환경을 더욱 중요하게 평가한다는 의미다.

여기어때의 설문조사에서 20대의 숙소 체류 시간(1박 숙박 기준)은 50대보다 약 10% 긴 것으로 나타났다.
20대가 선택한 인생 숙소의 평균 숙박비는 15만5500원으로, 50대(18만2700원) 대비 15% 정도 저렴했다. 숙소 형태의 경우, 펜션과 풀빌라를 선택한 20대의 비중이 35%로 50대(15%) 대비 상대적으로 높았다. 호텔을 선택한 20대 비중은 46%로, 50대(66.7%)보다 적었다.
‘인생 숙소를 2번 이상 방문한 경험’을 묻는 질문엔 20대의 40%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50대(54%)보다 낮은 수준으로, 재방문 비율에 차이가 났다. 20대는 같은 숙소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같은 목적지를 방문한 적이 없어서(51%)’, ‘다른 숙소에 방문해보고 싶어서(35%)’라고 응답했다.
여기어때 측은 “국내 여행에서 숙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며 청결한 공간에 대한 여행객의 평가 기준이 더욱 높아졌다”며 “예약 플랫폼과 숙박업계 모두 발전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어때는 특히 올 겨울 인생 숙소를 예약하는 고객을 위해 오는 22일까지 ‘산타에게 숙소 취향을 말해봐’ 이벤트를 개최한다.

앱에 마련된 행사 페이지에서 크리스마스의 로망과 가고 싶은 숙소 취향을 선택해 해시태그와 함께 사연을 올리면 응모가 완료된다. 연인과의 데이트, 친구들과의 파티 등 다양한 취향의 소원을 모집한다.
한편, 이번 설문은 모바일리서치 오픈서베이를 활용해 지난 6~11일 진행됐다. 여기어때 이용자 총 1626명이 참여했으며, 이중 20대는 815명이었다.

▲ 사진= 여기어때 B.I ©여기어때컴퍼니 제공

* 대한민국 대표 종합숙박•모바일티켓 플랫폼 ‘여기어때’
여기어때는 2014년 숙박 산업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개선된 숙박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출발했다. 이후 국내 5만여 개 숙소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고도화 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적 OTA로 자리 잡았다. 2020년에는 여행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종합 여행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바일티켓, 맛집 큐레이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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