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자본 및 일과 여가 동시에 누리는 매력적인 서비스 업종

사진= 무인점포 '신구멍가게24' 로고
사진= 무인점포 '신구멍가게24' 로고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무인편의점은 사실 이미 몇 해 전부터 대기업을 위시로 아름아름 골목길은 물론 상권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었는데 코로나19전만해도 그렇게 주목을 끌진 못했다.

그도 그런 것이 점포 안에 사람이 없이 손님 스스로 제품을 고르고 직접 계산을 한다는 점이 그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코로나19시대 작금의 현실 코시국이 길다면 길 횟수로 2년째 접어들면서 아무도 경험해보지 못한 경험을 하게 되면서 자영업자들은 물론 오픈을 앞둔 예비 업주들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무리수가 적은 오픈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지난해 상반기부터 이렇게 무인점포 즉 무인편의점이 조금씩 활로를 찾게 되면서 수요와 공급이 들어맞으며 대세가 되기에 이른다.

물론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대기업의 무인편의점이 안정적이고 좋겠지만 프렌차이즈 비용이 부담스러운 세태에 적은 비용 즉 부담스럽지 않은 소규모 비용으로 언제든 오픈을 할수 있는 무인편의점 브랜드들이 속속 나오면서 무인편의점 시장에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심상치 않게 접어들게 되는데 최근 180호점을 내놓은 무인편의점 '신구멍가게24'도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 무인편의점 이전에 아이스크림가게가 아파트단지나 골목상권에서 심심찮게 들어서면서 이른바 아이스크림을 꽤나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게들이 아이들과 가족단위 고객들의 이목을 끌기는 했는데 단순히 아이스크림만으로도 계절적인 경쟁력에서 다소 미치지 못해 쇠퇴하는 분위기였는데 코로나19기간에 무인편의점 '신구멍가게24'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가치를 들고 나와 최근까지 수도권은 물론 강원도와 부산 및 대전 그리고 대구 및 전라도 권까지 영역을 넓혀나가며 급성장해오고 있는데 '신구멍가게24'의 홍성옥(가명) 본부장을 통해 무인편의점 신규오픈관련 주목해봐야 할 사항을 몇 가지 들어봤다.

▶무인편의점 창업을 앞둔 예비 창업주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무인점포를 운영해서 일단 큰돈을 벌어야겠다는 욕심보다는 일과 여가를 동시에 누릴 즉 자기계발 및 가족과 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고 무인가게는 역시 시간 날 때 관리를 한다는 개념을 먼저 살펴봐야합니다.

기본적으로 무인편의점은 잘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고객분들이 24시간 자유롭게 스스로 선택 및 구매를 하게끔 돼 있기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는 종일 자리를 지키지 않아도 되고 또 여가시간을 고려할 수 있다는 이런 장점을 염두에 두고 시작을 해야 합니다.

즉 큰 돈벌이보다는 투잡 혹은 일과 여가를 동시에 누리는 업종으로 보고 신규오픈을 고려하는게 맞습니다.

▶무인점포의 경쟁력 그리고 신구멍가게24만의 장점을 들어본다면

=최근 대세로 자리 잡은 무인점포 즉 무인편의점의 경우 프렌차이즈들이 꽤 많은데 일단 소규모로 창업을 할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데 저희 신구멍가게24의 경우 지난해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해 1년여 만에 가맹점 180호점을 돌파할 만큼 대단한 관심과 높은 만족도로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신규오픈 기준은 물론 자본금일겁니다.

완벽한 구색을 맞추기 위해서는 대기업 프렌차이즈를 그러나 소자본으로 시작해서 일과 여가를 누리고자 한다면 저희 가게 신구멍가게24가 가장 안정적이고 또 오픈 준비부터 오픈 후 자리를 잡을 때까지 함께한다는 방침으로 포스트코로나시대 두드러진 업종에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종으로 앞으로 어떤 변화가 더 있을 것으로 예측하는지

=코로나19시대에 도리어 두각을 드러낸 업종이 있고 반면 큰 어려움에 처한 업종이 있는데 무인점포를 통한 저희 신구멍가게24와 같은 서비스업종은 고객분들에게 안전함과 편안함을 강조하면서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올여름 같은 경우 시원한 점포 안에서 잠시나마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을 받았고 또 24시간 언제든 편안하게 방문해서 필요한 생필품을 스스로 고르고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제는 무인점포만의 장점이자 일상이 돼 아이들과 가족단위 고객 분들에게 어필을 하게 됐습니다.

저희 신구멍가게24와 같은 무인편의점에 이어서 이제는 대부분의 가게들도 이런 시류에 맞춰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