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 18일~23일 개최…35개 브랜드 컬렉션

▲ 3년 만에 현장 패션쇼로 돌아오는 '2022 F/W 서울패션위크' 18일 개막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디지털·비대면 방식으로 전 세계 패션피플과 만났던 ‘서울패션위크’가 현장 패션쇼로 돌아온다.

2019년 10월 이후 3년 만이다.

서울시는 ‘2022 F/W 서울패션위크’를 18일 개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패션위크는 6일간 현장 패션쇼를 포함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열린다.

K패션을 대표하는 35인 디자이너의 패션쇼를 선보인다.

모든 패션쇼는 유튜브, 네이버TV, 틱톡을 통해 전 세계 동시 송출된다.

서울을 대표하는 디자이너인 서울컬렉션 23개 브랜드 / 신진 디자이너인 제너레이션 넥스트 디자이너 12개 브랜드가 무대에 선다.

서울패션위크 공식홈페이지 와 서울패션위크 유튜브채널, 인스타그램, 틱톡을 통해서 전 세계 관객을 만난다.

제작과정을 담은 백스테이지와 비하인드 영상도 TvnD와 틱톡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서울패션위크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18일 오후 1시 오세훈 시장과 글로벌 홍보대사 배우 이정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공예박물관에서 열린다.

서울패션위크에 첫 데뷔하는 디자이너 본봄의 컬렉션을 시작으로 총 3명의 디자이너가 라이브 패션쇼를 선보인다.

18일 개막식과 라이브 패션쇼는 기상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수 있다.

서울패션위크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은 18일 12시에 공개된다.

특수제작된 스튜디오에서 흥겨운 공연무대를 아이돌 걸그룹 케플러와 함께 패션위크의 시작을 알린다.

6일간의 서울패션위크 기간 동안 열리는 총 12개 브랜드의 현장 패션쇼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바이어 패션 업계 관계자 등의 관객을 중심으로 소규모로 진행된다.

이번 시즌 서울패션위크에서는 전에 없던 새로운 시도들도 주목된다.

런웨이에서 선보인 브랜드 제품을 일반 소비자들이 직접 입어보고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현장기획전’이 3월 18일~5월말까지 2개 층, 총 1,200평 규모의 한컬렉션에서 열린다.

서울패션위크 및 트레이드쇼에 참가하는 브랜드를 포함해 100여개 브랜드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총 400명의 바이어가 참여하는 국내·외 유수 바이어 간 B2B 수주상담회도 동일 기간 진행된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판매 편집샵 르뉴블랙, 파페치 등을 통해 서울패션위크 참여 대표 브랜드들의 해외세일즈도 함께 지원한다.

르뉴블랙과 파페치는 18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디자이너와 국내·외 유수 바이어 및 소비자 간 B2B2C 수주상담회 ‘트레이드쇼’는 한컬렉션에서 3월 18일부터 5월 말까지 진행하며 같은 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중화권 바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라이브커머스도 진행한다.

또한, 코로나 상황에서도 새로운 시도로 서울패션위크의 저변을 확대한 디지털 방식의 ‘패션필름’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영상으로 관객과 만난다.

K-드라마, K-POP 등 한국 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기능을 접목한 런웨이 무대를 포함해 DDP, 서울시립미술관. 남산길 등 서울의 멋과 문화, 자연을 담아낸 총 14편의 패션필름이 관객과 만난다.

2021F/W 서울패션위크는 국보 86호 경천사 십층석탑을 배경으로 런웨이를 진행하는 등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등을 무대로 역대급 한국미를 담은 ‘패션필름’을 선보였다.

2022S/S는 경복궁, 덕수궁 등 서울의 5대 고궁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덕수궁 돌담길, 홍제유연, DDP 등 역동적인 600년 역사를 품은 다채로운 문화유산과 서울 명소를 배경으로 K-패션의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렸다.

23일 서울패션위크의 피날레 런웨이는 미스지 콜렉션이, 피날레 공연은 ‘스트릿우먼파이터’의 크루 원트, 코카N버터, 라치카가 나서 화려한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한편 시는 ‘서울패션위크’ 이름으로 세계 4대 패션위크로 알려진 런던패션위크, 파리패션위크 등에 우리 디자이너의 진출을 지원 중이며 이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파리패션위크 기간에는 서울패션위크로는 최초로 ‘트라노이’ 트레이드쇼(3.4~3.7)에 서울패션위크 전용관을 운영해 전 세계 바이어와 수주 상담을 진행하는 등 K-패션 세일즈에 집중했다.

올해는 런던패션위크에는 2개 브랜드와 석운윤브랜드), 파리패션위크에는 총 4명의 한국 디자이너, 라이, 분더캄머, 두칸)가 진출, 전 세계에 패션쇼를 선보였다.

트라노이는 파리패션위크 주관사인 프랑스패션연합회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은 Paris Fashion Week? 공식 트레이드쇼로 1년에 총 4번 개최한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디지털방식으로 전 세계인과 소통했던 서울패션위크가 3년 만의 라이브쇼를 통해 현장감 넘치는 패션쇼를 선보인다”며 “누구나 우리 디자이너의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전을 강화했고 경쟁력있는 제품의 해외 세일즈를 위해 판로지원을 강화했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패션쇼가 아니라 우리 K-패션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우리 패션산업에 활력을 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대표 현장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