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확정되면 준공업지역 용도변경하고 높이 제한 54m 해제
한일 부산공장, "대책없이는 못나가"... 이전 토지매입 및 설비 등에 700억 이상

부산시 덕포동 한일시멘트 부지 현황
부산시 덕포동 한일시멘트 부지 현황

[디스커버리뉴스=강성덕 기자] 부산시 도심 속 한복판의 시멘트공장 이전을 위해 부산시 등이 나서고 있지만 당사자인 한일시멘트는 대체부지를 마련해 달라며 버티고 있는 모양새다. 해당부지 용도변경을 통해 대형 아파트단지 개발에 나서겠다는 전략인만큼 공장 이전 지연으로 인해 계획에 차질을 빚는 모양새다.

한일시멘트 부산공장은 1978년 준공돼 인근 주거지역 확충 등 지역정서가 변화되면서 외곽으로 이전해 달라는 요구가 크게 늘고 잇다. 지난해부터 이전문제 본격화를 위해 부산시가 나서고 있지만 한일시멘트는 도심에서 90분 이내, 부지 10,000㎡ 이상의 대체부지가 확보되야 이전하겠다는 입장이다. 설사 이전한다하더라도 이전비용만 약 500억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추정돼 비용문제를 둘러싸고 양측의 접점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게다가 행정관청인 사상구청이 이전 부지 마련은커녕 후보지 물색조차 못하고 있어 간극이 큰 실정이다. 사상구는 올 3월까지 한일시멘트 측과 후보지를 물색하는 논의 자체를 한 번도 갖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구 덕포동 일원에 15,096.5㎡ 부지를 차지한 채 버티고 있는 한일시멘트는 알려진대로 레미콘 제조·가공업이다. 시설만해도 레미콘 출하 2개동과 저장탱크 총 2만톤, 레미콘차량 53대를 보유하고 있다.
운영 이후 수십 년간 분진·소음 등의 피해를 호소하던 사상구 주민은 2016년 이전 촉구 대책위원회까지 꾸렸다.

2021년 7월에는 부산 사상구의회 의원 6명이 한일시멘트 이전 촉구 결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사상 지역 숙원사업인 한일시멘트 이전 법적 근거가 국회에서 통과됐다"며 "이제 지자체장의 권고와 이전에 따른 각종 혜택을 고려해 이른 시일 내 이전하는 길만이 지역 발전을 위해 이전"을 촉구했다.

이후 올 2월,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 등 일행 4명이 부산공장을 방문 후, 보고에서 부산공장은 한일시멘트 전체 공장매출의 1~2위를 차지하고 있어 현 공장 폐쇄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했다.

김해(장유)공장과의 합병 등에 대해서도 부산공장보다 규모가 작고 영업구역이 장유주변 20km 이내로 90분까지 가능한 레미콘 특성사 부산공장과 합칠 수 없다고 했다. 이전비용도 현 공장 매각 이익에서 일부 충당하고 추가비용은 본사에서 충당할 수밖에 없지 않냐는 분석이지만 수월치 않을 전망이다. 부산공장 이전 시 토지 매입비용과 최신 설비투자에만 7~8백억원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일시멘트는 부산시와의 면담에서 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시멘트 제조는 2~3년 전부터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현재 소음도 미미하고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동 중이며 주변 학교에 장학금 지원 등 주민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시는 한일시멘트 부산공장 부지가 준공업지역(52%)과 제3종일반주거지역(48%)으로 개발 시 가로구역별 최고 높이가 54m(약 15층)이내로 제한받고 있는데다 준공업지역은 아파트 건설이 불가해 용도변경을 모색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공장 이전을 전제조건으로 준공업지역을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아파트 건립을 검토 중이다.

공장 이전이 확정되면 개발계획을 수립해 사상구청이 용도변경을 건의하는 방식으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를 위한 용역을 올 5월부터 추진할 예정이었다. 근거로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중 사전협상제도를 적용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민간기업 등이 사전협상형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부산시에 제안하는 모양새를 갖추는 형태의 진행을 검토 중이다.

공공개발방식은 토지소유주의 개발이익 창출이 어렵다며 검토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높이 제한 54m를 해제를 위한 절차 등에 약 6개월이 소요되는만큼 현황조사 용역 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주민공람 및 건축위원회 심의 등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