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산업 육성 및 이스포츠 활성화 지원 조례” 만장일치 가결
- 서울시 게임산업 예산 전년 대비 증액해 게임산업 전문인력 양성

▲김동욱의원  (서울특별시의회 “서울시 게임산업 육성 및 이스포츠 활성화 지원 조례” 투표 결과)    ⓒ서울시의회
▲김동욱의원 (서울특별시의회 “서울시 게임산업 육성 및 이스포츠 활성화 지원 조례” 투표 결과) ⓒ서울시의회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내년부터 서울특별시 게임산업 육성과 이스포츠(e스포츠) 활성화 지원사업이 대폭 확대된다.

지난 22일 열린 서울특별시의회 제315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김동욱 의원(국민의힘·강남5)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게임산업 육성 및 이스포츠 활성화 지원 조례안」이 전원 만장일치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해당 조례는 게임산업의 기반 조성과 이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시장의 책무와 종합계획의 수립과 시행, 지원사업 추진, 재정지원 등 게임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게임산업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게임산업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2022년 1,844억 달러로, 2014년 1,234억 달러에서 49.4% 증가했으며, 2025년에는 2,11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서울시는 세계 최초의 이스포츠 전용 경기장을 운영할 만큼 게임 종주도시로서의 위상이 높았으나 현재는 경기도, 부산과 비교해 게임산업에 대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며, 판교테크노밸리 조성 이후에는 게임회사가 대부분 판교로 이전하면서 서울지역 사업체와 종사자가 대폭 감소한 상태다.

실제 국가통계포털의 국내 게임산업의 지역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서울지역의 사업체는 4,836개, 종사자는 3만 9,661명이었으나, 2020년 기준 사업체는 2,184개(△55.1%), 종사자는 2만 6,628명(△32.9%)으로 감소했다.

게임산업과 이스포츠 육성을 위해 광역자치단체별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면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이스포츠 진흥을 위한 조례는 서울, 대구, 세종시만 없는 상황이었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김동욱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이에 김동욱 의원은 게임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서울 게임산업이 가진 우수한 경쟁력과 생태계를 강화하고, 취약한 국내 이스포츠 인프라를 발전시키고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입법·정책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김동욱 의원은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 입법·정책뿐만 아니라 재정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2023년도 서울시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 예산(당초 22억 8천 6백만원)을 10억원 증액해 33억 8천 6백만원으로 편성되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확대된 예산은 게임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프로게이머 처우개선, 세계적 규모의 이스포츠 국제대회 유치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동욱 의원은 “제가 역대 최초로 서울특별시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돼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서울시가 게임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서울경제의 성장동력 마련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