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워시피플 빨래방 매장

합리적인 무인창업으로 셀프빨래방을 많은 예비창업자가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2019년 상반기 진행되었던 창업박람회에서 진행되었던 참여자 현장조사 결과로도 알 수 있듯이 ‘인건비가 발생하지 않는 무인 셀프빨래방의 운영적 특징’에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세탁은 의식주와 마찬가지로 우리 생활에서 제외될 수 없는 요소로써 최근 편리함과 스피드가 요구되는 것과 연관, 24시 시간제약 없이 이용이 가능한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남과 동시에 앞으로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무인이나 1인으로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인시스템의 존재가 큰 도움이 된다. 최근 다양한 업종에 확산되고 있는 무인화시스템은 이용금액의 포인트적립·이벤트관리·가격관리·상품관리·고객관리 등 매장관리와 관련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최초의 구입비용만 투자하면 추가비용없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셀프빨래방 전문 창업 기업 ㈜워시피플은 본사 자체적으로 이러한 무인시스템인 ‘와포스(WAPOS)’를 연구·개발하여 오랜 테스트 과정 완료 후, 해당업체의 빨래방 오픈 지점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무인화시스템이 아니더라도, 셀프빨래방은 기본적으로 고객이 직접 코인세탁기, 코인건조기 등 코인으로 제작된 장비에 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형태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타업종처럼 상주하는 직원의 인력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워시피플은 취급하고 있는 모든 세탁장비를 해당 수입처와 직거래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오픈 매장에 공급하고 있어 초기 빨래방창업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빨래방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점주로 하여금 창업비용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게 하였다.
한편, ㈜워시피플은 본사의 기획총무팀·기술설비팀·인테리어팀·디자인마케팅팀 등 다양한 전문인력이 셀프빨래방 오픈 전과정에 참여하여 원활한 빨래방창업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