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체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평가 발표, 전국 3위에 군 단위 톱 기록

▲ 완주군청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완주군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지역문화 실태조사’에서 전국 군 단위 지역 1위를 기록하면서 군의 현황지표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완주군에 따르면 문체부가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3년 주기로 진행한 ‘2020년 지역문화 실태조사’에서 군의 지역문화 종합지수는 245개 지자체 중 3위에 랭크됐으며 전국 82개 군 단위 지역 중에서는 1위를 마크하는 기염을 토했다.

완주군은 지난 2014년 평가에서는 군 단위 5위에 만족했지만 3년 후인 2017년 평가에서는 3위로 올라섰고 이번에는 군 단위 1위를 달성해 상위권에서도 꾸준히 지역문화 기반을 확충해 왔음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지자체 문화사업 비율과 관련 조례 제정, 자체 기획 문화예술 공연, 장애인과 다문화 등 소수자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 인구당 문화관련 예산 등 전반적인 문화기반 평가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문체부의 법정 문화도시 선정을 전후한 각종 문화사업 활성화와 완주문화재단, 문화도시추진단 등의 역할도 큰 몫을 했다는 후문이다.

구체적인 지표를 보면 장애인과 노인, 저소득층, 위기청소년 등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의 경우 완주군이 52건을 기록해 국내 군 단위 평균 1.7건을 압도한 것으로 분석됐다.

다문화와 새터민, 성소수자, 이주노동자를 위한 특화 문화프로그램도 완주군이 43건에 육박해 군 단위 평균을 훨씬 웃돌았다.

이밖에 중앙과 광역단체 기획 발주 문화사업 선정 건수도 완주군이 90건을 나타낸 반면 군 단위 평균은 6.6건이었으며 문화관련 조례 제정 건수는 완주군이 24건인 데 반해 군 단위 평균은 7.4건에 그쳤다.

완주군은 인구대비 문화기반 시설과 생활문화시설, 1인당 문화관련 예산, 지역문화 진흥 기관, 문화예술 관련 사회적 기업, 등록 예술인, 학예 전문인력 등 여러 지표에서도 다른 기초단체보다 앞서 군 단위 1위에 랭크된 것으로 알려졌다.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법정 문화도시 완주로 자리 잡아 가는 상황에서 전국 지자체 문화 종합지수 평가에서 전국 3위, 군 단위 1위를 기록해 의미를 더해주고 있다”며 “지역민들이 문화예술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추진하는 문화사업의 주체가 되는 활성화를 통해 문화가 꽃피는 지역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