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과 주민, 남부발전 18명 '상생협의체'에 이름 올려...4월 가동
수소발전은 미래에너지 선제적 대응 위한 것...구체적 언급없어

[하동빛드림본부 출처 남부발전]
[하동빛드림본부 출처 남부발전]

[디스커버리뉴스=강성덕 기자] 한국남부발전(시장 이승우)이 경남 하동군과 추진 중인 대송산단 LNG복합발전소의 수소발전소 전환에 대한 계획은 단 한줄로 요약했다. 수소발전소로 전환 시 개발계획변경에 따라 시기 등 구체적인 언급없이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라는 행정적인 문구만 담겨있다.

하동군이 지난 4월 7일자, '친환경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LNG복합화력발전소 유치 상생협의체 구성 계획(안)'에 따르면 1.1GW 규모의 LNG복합화력발전소 유치는 주민 밀접소통과 지역 수용성 확보를 위해서라고 전제하고 있다. 민·관·공 상생협의체 운영은 발전소 전환 당위성과 홍보 그 간의 민원 해소에도 기여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LNG복합화력발전소의 설비 형식은 가스터빈과 증기터빈의 복합싸이클로 대송산단 내 18만㎡ 규모이다. 총사업비는 1조 2천억원, 공사기간은 2024년 9월부터 '27년 12월까지다.

하동군은 유치·전환 필요성에 대해 석탄화력과 LNG발전 운영 시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을 비교했다. '17년 산업통상자원부 자료를 토대로 석탄발전에서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먼지 등이 kg/MWh 당 0.120kg 배출되지만 LNG발전소는 질소산화물 0.171kg만 배출한다고 분석했다.

또 발전소 인근 주민을 위해 특별회계 예산액을 '18년 29억원, '19년 28억원, '20년 28억원, '22년 19억원을 지원할 계획을 담았다. 발전소가 운영되면 하동빛드림본부 687명과 협력업체 765명 등 총 1452명의 일자리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년 지역내 지방세 총 징수액의 20%를 차지하는 하동빛드림본부의 이탈을 방지해 세수 확보를 유지해야 하는만큼 이탈방지는 하동군의 절대목인 셈이다. 여기에 대송산단의 분양률 저조도 한 몫한다.

수소발전소 얘기는 한줄로 언급했다. LNG 직도입으로 블루/그린수소 생산, 수소 발전 등 미래 에너지시장 변화에 대한 수소융복합 에너지인프라 선제적 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계획은 '18년 11월부터 시작됐다. 하동군과 하동군의회는 대송산단 내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구축을 요구하는 군민요구사항 실행 촉구문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고 보고했다. '20년 12월에는 산자부의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고 '21년 11월에는 KDI예비타당성조사도 통과됐다. 한달 후인 12월에는 한국남부발전 이사회도 전격 통과에 이어 올 1월과 4월에 양측의 투자협약이 체결됐다.

상생협의체는 하동군 부군수와 투자유치단장 등 5명, 지역주민은 고전 2명, 금성 2명, 금남면 4명 등 8명이 참여하고 있다. 금성 명적마을은 주민대표가 결정되면 추후 참여토록 했다.
남부발전 측에서는 전원개발처장과 전원개발실장 등 5명이 상생협의체에 이름을 올렸다.

상생협의체는 격월로 1번씩, 실무회의는 매월 1차례 시행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현장중심 밀착소통을 위해 활동을 강화하고 LNG복합에 대한 친환경성 및 사업당위성을 홍보하고 발전소 건설에 대한 추진현황을 공유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지난 4월 중 상생협의체 구성 및 '킥오프 미팅'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