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수시 채용 증가에 인턴 경력 중요성 높아져, 채용전환형 인턴십으로 취업문 공략


최근 소규모 수시 채용이 늘어남에 따라 인턴 근무 경력의 중요성이 커졌다. 학점, 외국어 점수 등이 중요했던 대규모 공채와 달리 수시채용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직무역량이다. 취업 후 본인의 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해낼 수 있는가를 증명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막연하게 본인의 잠재력만을 강조하기보다는 인턴십 등을 통해 현장 업무 경험을 쌓을 것을 추천했다. 실제로 채용 과정에서 채용전환형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구직자의 능력을 검증하려는 기업이 늘었다.

채용전환형 인턴십은 기업에게는 지원자의 직무 능력 검증을 통해 신중한 채용을 할 수 있고 구직자에게는 직무 경험을 쌓을 기회가 되기 때문.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채용전환형 인턴 채용 과정에서 스펙 초월, 학력 파괴 등 열린 채용을 진행하며 더욱 폭넓은 기회를 주기도 한다.
고등학교 현장실습생을 거쳐 정규직 광고 콘텐츠 기획자로 채용된 믹스앤픽스 마케팅팀 강연우 매니저의 사례가 있다. 그는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 현장실습(2개월)과 채용전환형 인턴(3개월)을 거쳐 믹스앤픽스 광고 콘텐츠 기획자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현장 실습을 연결했던 교사 임종학은 "스펙을 초월해 채용전환형 인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믹스앤픽스에서 우리 학생이 정규직 취업에 성공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믹스앤픽스는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이다. 고등학교/대학교 현장실습 프로그램(고려대, 경희대, 동덕여대, 동일여상 등)과 채용전환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학력, 경력과 관계없는 열린채용으로 유연한 인재 채용에 나서고 있다.
강 매니저는 "전공 관련 실습과 더불어 진행했던 온라인 마케팅 기획 및 운영 업무에서 큰 흥미를 느껴 마케팅 분야로 커리어 패스를 계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렇게 강 매니저가 실습 전공과 다른 커리어 패스를 계획할 수 있었던 것은 믹스앤픽스가 '우리는 하고 싶은 일을 한다'라는 모토 아래 역량 중심 경영을 실천해왔기 때문이다.
믹스앤픽스 김태환 대표는 "기업 비전에 부합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구성원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장과 경력개발을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믹스앤픽스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뿐만 아니라, 믹스앤픽스 비즈니스 솔루션, 병원 포털 서비스인 위픽스, 여성 생리용품 전문 쇼핑몰인 위픽 등을 서비스 중이다.
현재 믹스앤픽스 온라인 마케터 채용전환형 인턴 선발이 진행 중이다. 인턴 선발 시 직무에 대한 경험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3개월 후 정규직 전환 심사를 통해 정규직 채용 여부가 결정된다.
모집요강 등 지원과 관련된 내용은 잡코리아 채용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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